티스토리 잠재 리스크
티스토리에는 기본 도메인이 있고, 개별 도메인을 입힐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도메인을 구입해 입혀도 기존 도메인은 사라지지 않습니다. 이중으로 도메인을 갖게 됩니다.
또한 티스토리는 포스팅 글 주소(퍼머링크)를 문자로 설정할 수도 있고, 숫자로 설정할 수도 있도록 선택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문자'로 사용하도록 표시해도 숫자로 퍼머링크가 동시에 생겨납니다.
아래의 세 URL은 모두 같은 글입니다
- https://life.powerfulthink.com/64
- https://life.powerfulthink.com/entry/2025년-장애인연금-신청-방법과-지원-금액-총정리
- https://3egos.tistory.com/entry/2025년-장애인연금-신청-방법과-지원-금액-총정리
애드센스 보고서에 들어가면 도메인 페이지 URL이 나오는 곳이 있습니다. 저는 티스토리 도메인의 주소를 분명 '문자'로 표시한다고 했지만, 애드센스 보고서에는 숫자로 표기되어있습니다.
이렇게 동일한 글을 세개의 URL로 표시하는 것은 검색엔진에서 어떻게 볼까요? 괜찮겠지 생각은 하지만, 그래도 찝찝하여 챗지피티에게 물어봤습니다. 아래는 그 답변입니다.
동일한 콘텐츠를 담은 세 개의 URL
세 개의 URL이 동일한 콘텐츠를 담고 있고, 서로 다른 도메인 또는 경로로 접근 가능한 경우, 이는 중복 콘텐츠(Duplicate Content) 문제로 간주될 수 있습니다. 특히 검색엔진(예: 구글) 입장에서는 다음과 같은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