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메인에도 점수가 있다
새 블로그스팟 블로그를 개설하고 많은 글을 썼음에도 애드센스 승인이 되지 않아 이상하다고 생각하던 차에, 도메인 점수라는 게 있다는 걸 알게 됐습니다. 또 내가 도메인을 사기 전에 이미 누군가 그 도메인을 사용했던 이력이 있을 경우 도메인 점수가 좋거나 나쁠 수도 있다는 걸 알았습니다. 그래서 궁금해서 갖고 있는 도메인의 점수를 따져봤습니다. 애드센스 승인 날 법도 한데 아직 소식이 없어서 이상하다고 느끼던 사이트입니다.
도메인 점수 확인하는 사이트
여러 사이트가 있으나, 그 중에서 가입하지 않고도 도메인 점수를 확인할 수 있는 사이트는 이곳입니다.
https://websiteseochecker.com/domain-authority-checker
29일 밖에 안 된 사이트고, 잘 된 게 하나도 없는데, 눈에 띄는 게 하나 있습니다. 빨간 끌씨로 72%라고 적힌 스팸 스코어.
검색사이트에서 스팸가능성 높다고 합니다.
도메인 점수 분석
챗지피티에게 분석해보라고 했더니 스팸스코어에 대해 다음과 같이 분석합니다.
- Spam Score: 72%
👉 평가:
스팸 점수가 72%로 매우 높은 수준입니다. 이는 사이트가 저품질 백링크와 관련된 활동으로 인해 검색 엔진에서 부정적인 평가를 받을 위험이 있다는 의미입니다. 스팸 점수가 30%를 넘어가면 주의가 필요하며, 70% 이상이면 위험 수준입니다.
도메인 먹인 후 별로 특별히 스팸이라고 할 게 없이 그냥 글만 썼습니다. 다만 자동글쓰기로 몇개 올리긴 했는데, 아무리 그래도 스팸스코어 72%는 많이 심각합니다.
이 곳에서 검사해보고나니 제 도메인이 애드센스 승인을 받지 못한 이유가 짐작되었습니다. 제 도메인은 ".com"을 사용했기 때문에 뻔한 단어로 조합된 도메인은 다 주인이 있었는데, 이상하게 이 도메인을 사용할 수 있다는 게 신기하긴 했었습니다. 결론은, 도메인 잘못 샀다.
도메인구입비가 거의 2만원 가량 들었으니 일단은 승인도 못 받은 블로그가 2만원을 먹어버렸기 때문에 조금 더 검색을 해봤습니다.
위 사이트에서 내 도메인 주소를 넣고 검색하니 2014년부터 사용 기록이 있었습니다. 제 도메인 점수는 저 때의 영향이 있는 것이라고 짐작되구요.
도메인 구매 전 확인하세요
이 두 개 사이트에서 도메인을 확인하고 구매하면 저처럼 실패하시는 일은 없겠습니다.
- https://websiteseochecker.com/domain-authority-checker :도메인 점수 확인
- https://web.archive.org :이전 기록 확인